특수클리닉

HOME > 진료과/의료진 > 특수클리닉 > 소아청소년 성장학습 발달

  • 위대장 내시경 센터
  • 소아청소년 성장학습발달센터
  • 정신건강센터
  • 신경질환센터
소아청소년 성장학습 발달
성장판검사
성장판이란?

뼈의 끝 부분에 있으며 길이 성장을 도와 키를 크게 하는 연골로 이루어진 판을 말합니다. 이 연골부위의 세포가 분열을 하면서 뼈가 길어지는 것이고 성장판이 닫히게 되면 키는 거의 크지 않습니다.

성장판은 일반적으로 손가락, 발가락 -> 무릎 -> 손목, 척추 부위 순으로 닫히게 됩니다. 보통 사춘기가 시작되면 무릎의 성장판은 닫히고 척추의 성장판만 열려있게 됩니다. 성장에서 중요한 점은 하체가 늘어나는 것이므로 무릎의 성장판이 열려있는 사춘기 이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판검사란?

얼마나 클 수 있을지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X-선 검사를 통해 무릎, 손목, 발뒤꿈치의 성장판 개폐 여부를 파악합니다. 10세 이내의 아동은 왼쪽 손과 손목을, 10세 이후에는 무릎, 팔꿈치, 어깨 등을 촬영하여 판독하게 됩니다. 성장판이 보이지 않으면 성장판이 닫혔다고 하고 성장판이 보이면 성장판이 열렸다고 표현합니다.

뼈 나이와 성장 예측인자 등을 고려하여 얼마만큼 클 수 있는지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어린 나이에 시행하는 것이 좋은데 조기에 측정하여 최종키에 대해 예상해보고 앞으로의 치료 방향이나 노력 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아발달검사
아이가 같은 또래보다 운동, 언어, 학습, 사회성 등의 발달이 뒤쳐질 때 발달지체나 발달부진 여부를 검사 하는 것이 바로 소아발달검사입니다. 또한 아이가 앉고 서고 걷고 뛰는 운동 발달, 아이가 말하고 듣는 언어 발달 부분, 물건을 쥐고 사용하고 물건을 감별하는 미세 운동 및 적응 발달 영역, 그리고 사회성 등이 정상 발달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 방법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아이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달라 질 수 있습니다.
  • BSID-Ⅱ
  • 사회성숙도검사
  • 포테이지 발달검사
  • 덴버발달선별검사
소아 발달표
연령 운동
(Motor behavior)
적응
(Adaptive behavior)
검사언어
(Language)
개인사회적행동
(Personal social behavior)
1개월 손은 주먹을 쥔 상태이다. 강직성 목반사가 있다. 중앙선까지 쫓아 볼 수 있다. 보고 웃는다. 옹알이를 한다. 얼굴을 빤히 쳐다본다. 소리에 반응한다.
4개월 엎어 놓으면 머리를 수직으로 든다. 머리를 가눈다. 물체를 쥘 수 있다. 큰 소리로 웃는다. 짧게 재잘거린다. 낯선 환경을 알아차린다. 음식을 보면 좋아한다.
7개월 앞으로 기울이고 앉는다. 뒤집는다. 다른 손으로 장난감을 옮겨준다. 장난감을 흔단다 '마','바' 자음 소리를 낸다. 다음절 소리를 낸다. 발을 입에 가져간다. 낯선 사람에게 부끄럼을 탄다.
10개월 혼자 앉는다. 기어다닌다. 붙잡고 일어선다. 숨겨진 장난감을 찾는다. 엄지 손가락과 집게 손가락을 사용한다. 이름을 부르면 반응을 한다. '엄마','아빠'를 말한다. "까꿍", "짝찌꿍", "빠이빠이"를 한다
12개월 혼자 선다. 손잡고 걷는다. 엄지 손가락과 집게 손가락으로 정확히 집는다. 달라고 하면 장남감을 준다. '엄마','아빠' 이외의 단어를 말한다. 옷을 입힐때 협조한다. 컵으로 마신다.
15개월 혼자 걷는다. 계단을 기어 올라간다.공을 발로 찬다. 그리는 시늉을 한다. 2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3~5개 단어를 말한다. 신체부위를 말한다. 손가락질을 한다. 집안일을 돕는다.
18개월 한 손을 잡고 층계를 올라간다. 뒤뚱거리며 뛴다. 3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자의로 그림을 그린다. 그림을 보고 이야기하는 흉내를 낸다. 10개의 단어를 말한다. 흘리면서 혼자 먹는다. 소변을 보고 알려준다.
2년 잘 뛴다. 계단을 오르내린다. 6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수평선을 그린다. 짧은 문장을 말한다. 그림을 보고 이름을 말할 수 있다. 손가락질을 한다.
3년 세발 자건거를 탄다. 한 쪽 발로 잠깐 선다. 원과 십자를 보고 그린다. 자신의 성별, 이름을 말한다. 셋까지 센다. 양말과 신발을 신는다. 손을 씻는다.
4년 가위질을 한다. 한쪽 발로 뛴다. 사각형을 보고 그린다. 몸의 세 부분을 그린다. 의사대로 이야기한다. 전치사를 안다.반대말을 안다. 양치질, 세수를 한다. 다른 어린이와 협조적으로 논다
5년 한 발을 번갈아 올리고 뛴다. 줄넘기를 한다. 몸의 여러 부분을 그린다. 열까지 센다.삼각형을 보고 그린다. 기본색을 안다. 단어의 의미를 물어본다. 혼자 옷을 입고 벗는다. 다른 어린이와 경쟁적 놀이를 한다.